5. 테일러드 재킷



 재킷은 남자의 신사복 형태에서 받아들여진 것으로 수제 색채와 라펠이 있는 스타일이며 일반적으로 두 장 소매로 구성된다. 재킷 만들기 실습으로 테일러랑 방식을 학습할 수 있다.



- 진동에서 시작되는 프린세스라인을 넣어 인체의 실루엣이 드러나도록 한 스타일이다.

- 전체길이는 엉덩이둘레 선까지 내려온다.

- 수제 색채와 라펠, 두 장 소매로 구성된 전형적인 테일러드 재킷 스타일이다.

- 뚜껑이 달린 입술주머니가 달려 있다.



*필요 원형 : 토르 소원형, 소매 원형

 

 




1) 재킷 패턴 제도



[STEP 1] 몸판 제도



- 토르소 원형을 준비한다.

- 뒤 목둘레선은 목뒤 점과 목 옆 점에서 0.5cm 내려온 점을 연결해서 긋는다(뒤판).

- 뒤 중심선은 허리둘레선에서 1.5cm 안쪽으로 들어간 점과, 엉덩이둘레 선에서 1cm 들어간 점을 연결하여 긋는다(뒤판).

- 옆선은 겨드랑이부터 단까지 일정하게 0.5cm씩 늘여준다(앞판.

- 재킷의 길이는 토르소 원형의 길이로 한다.

- 주머니의 위치를 표시한다.



[STEP 2] 프린세스라인 제도





- 뒤판의 프린세스라인 시작점은 겨드랑이 점부터 9cm인 위치의 진동둘레선 위의 점이다. 이 점에서 허리선까지 뒤 중심선 쪽 프린세스라인을 먼저 긋는다.

- 토르소 원형의 다트 분량에서 1.5cm 뺀 분량을 다트 분량(A~B)으로 사용한다.

- 진동둘레선 프린세스라인 시작점에서 점(B)까지 긋는다.

- 허리선 아래쪽 프린세스라인을 긋기 위해 A~B의 중점부터 단까지 수직선을 긋는다.

- 수직선과 단의 교체 점에서 좌우로 0.5cm 떨어진 점(C)과 (D)를 찾아 A~C, B~D를 연결한다.

- 앞판의 프린세스라인은 겨드랑이 점에서 8cm인 점이다. 그을 때 진동둘레선에서 허리선까지 앞 중심선 쪽 프린세스라인을 먼저 긋는다.

- 다트 분량(E~F)은 토르소의 다트 분량과 동일하게 한다. (C~D)의 중점부터 단까지 수직선을 내려 만나는 점을 (G)라고. 점(G)부터 점(E)과 점(F)을 각각 연결하여 프린세스라인을 완성한다.



[STEP 3] 라펠과 컬러 제도



- 앞 여민 분 2.5cm를 앞 중심선에 그린다.

- 목 옆 점에서 0.5cm 내려 점(H)을 표시한다.

- 점(H)에서 어깨선을 2.5cm 연장한 점(I)과 허리선에서 5cm 올린 라펠의 꺾인 점(J)을 연결한다. 라펠의 꺾이면서 (I~J)가 된다.

- 몸판 쪽에 라펠과 컬러의 시작 부분의 형태(점선)를 그린다. 라펠의 꺾이면서 (I~J)를 기준선으로 하여 이 선을 반대편으로 옮겨 그린다(실선).

- 점(H)에서 라펠의 꺾임 선과 평행한 선을 목덜미 둘레 길이만큼 그은 후 몸판 쪽으로 2.5~3cm 회전시켜 점(K)을 표시한다.

- 선분(H~K)의 수직 방향으로 7.5cm 긋고 다시 수직 방향으로 4~5cm 그은 후 컬러의 외곽선을 완성한다.



[STEP 4] 안단에 선긋기



- 어깨선에서는 4cm 폭, 뒤 중심선에서는 7cm 폭이 되도록 뒤 목둘레선 아래쪽에 안단 선을 긋는다.

- 앞판의 어깨선에서는 4cm 폭으로 시작하여 허리둘레선으로 내려오면서 8cm 폭이 되도록 안단 선을 긋는다.

 





[STEP 5] 재킷용 소매 제도



- 소매 기본원형을 준비한다.

- 몸판의 옆선에서 늘린 분량만큼 소매 폭을 양쪽에서 각각 0.5cm씩 늘린다.

- 앞과 뒤에 소매 폭을 각각 이등분하여 수직선 M~N, O~P를 긋는다.

- 소매 앞쪽은 점(M)으로부터 위팔둘레 선에서 좌·우로 각각 3cm 떨어진 점을 표시한다.

- 팔꿈치 선에서는 좌·우로 2cm, 4cm 떨어진 점을 표시한다.

- 소맷부리 선에서는 좌·우로 각각 3.5cm, 2.5cm 떨어진 점을 표시한 후 이점들을 연결한다.

- 소매 뒤쪽은 먼저 소맷부리 폭(N~Q)을 정해서 선분 O~Q를 긋고 팔꿈치 선에서 뒤쪽으로 0.8cm 휘어지게 완성선을 긋는다.

 

 





2) 패턴 배치 및 재단



 재킷 패턴은 겉감, 안감, 접착심지의 재단에 사용된다.

겉감과 안감의 재단을 위해서 완성된 재킷의 패턴 조각들을 옷감의 안쪽 면에 배치한 후 옷감에 완성선을 표시한다. 초크를 이용하거나, 초크 페이퍼를 놓고 룰렛으로 밀어주나, 실 표 뜨기로 옷감에 완성선을 표시한다.



(1) 겉감



- 앞판 2장, 뒤판 2장, 열판 4장(앞, 뒤), 앞 안단(2장), 뒤꼍 단(1장), 소매 4장(위 소매, 아래 소매), 컬러, 포켓을 재단한다.

- 150cm 폭의 겉감을 두 겹이 되도록 폭을 반으로 접은 후 곡선에 겉말라와 안단(뒤)을 배치한다.

- 다른 패턴 조각들도 큰 것부터 배치한다.

- 옷감의 손실이 적어지도록 배치한다.

- 시접 분량은 안단, 컬러, 포켓, 진동둘레, 목둘레, 소매산 둘레 등은 1cm로 하여 재단한다.

- 재킷 단의 시접 분량은 4cm로 하며, 어깨선, 프린세스라인, 옆선 등의 시접 분량은 1.5cm로 하여 재단한다.

- 함께 바느질하여야 할 부위의 시접 분량은 동일하게 한다.

 

 





(2) 안감



- 인간을 제외한 형태의 앞판(2장), 뒤판(2장)과 열판(4장), 소매(4장), 포켓을 재단한다.

- 안감은 폭이 좁아 반으로 접으면 폭이 55cm가 된다.

- 중심선에서 좌우가 연결되어 재단하여야 할 패턴이 없으므로 곡선에 배치할 패턴은 없다.

- 인간을 제외한 앞판, 뒤판, 소매 그리고 열판은 옷감의 손실이 적도록 배치한다.

- 안감의 길이가 겉감보다 짧아야 하므로 단의 시접 분량은 1cm로 한다. 다른 부분의 시접 분량은 겉감과 동일하게 한다.

'의복구성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복구성학21  (0) 2024.08.19
의복구성학19  (0) 2024.08.16
의복구성학18  (0) 2024.08.16
의복구성학17  (0) 2024.08.16
의복구성학16  (0) 2024.08.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