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토르소(Torso) 원형



 토르소 원형은 길 원형에 스커트 원형의 히프라인(hip line)까지를 연결한 형태이다. 토르소 원형은 셔츠, 블루투스, 드레스, 재킷, 코트 패턴 설계를 위한 기본원형으로 사용된다.





2. 소매 원형



  소매 원형은 길 원형의 진동둘레를 계측하여 제도한다. 소매산 높이를 조절함에 따라 소매 폭을 조절할 수 있다. 소매산 둘레는 길 원형의 진동둘레로 정해지기 때문에 소매산이 낮아지면 소매 폭은 넓어지고 소매산이 높아지면 소매 폭은 반대로 좁아진다. 소매산 높이는 옷의 종류와 기능에 따라 다르다. 활동적인 스타일의 옷은 소매산의 높이를 낮게 설정하며 맞음새를 중요시하는 슈트나 코트 등은 소매산의 높이를 높게 설정한다. 작업복이나 속옷은 AH/5~AH/6, 블라우스나 원피스는 AH/4, 슈트나 투피스는 AH/4+2cm, 코트는 AH/4+3~4cm)로 설정한다. 소매산의 높이가 달라지더라도 어깨부터 손목까지의 전체 소매길이는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따라서 소매산의 높이가 낮아지면 소매 아랫선의 길이는 길어지고 소매 폭은 넓어지며 소매 달림 각도가 커져서 활동적인 스타일의 옷이 된다. 반대로 소매산의 높이가 높아지면 소매 아랫선은 짧아지고 소매 폭은 좁아지며 소매 달림 각도가 작아져서 비활동적인 스타일의 옷이 된다.


3 스커트 원형



 스커트 원형은 무릎길이로 제작한다.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 치수의 차이를 다트로 만들어 허리부터 엉덩이 둘레 선까지 인체의 실루엣이 드러나도록 한다. 스커트는 허리 다트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체형이 달라 보이게 할 수 있다. 허리 다트의 길이와 위치, 각도를 변화시켜 허리를 실제보다 더 날씬하게 보이게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은 뒤 다트의 길이를 지나치게 길게 하면 엉덩이가 처져 보이므로 엉덩이 다트의 길이를 지나치게 길게 만들지 않도록 한다. 좌우 다트의 경사를 크게 하면 허리가 굵은 체형은 허리가 가늘어 보이도록 시선을 유도할 수 있다. 그러나 뒤 다트의 위치를 지나치게 옆으로 옮기면 엉덩이가 비대해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Chapter 05 패턴디자인의 기초



 1. 길 원형 다트의 종류



옷의 실루엣을 표현하기 위해 패턴에는 다트(dart)나 개도(gather), 플리츠(pleats) 등이 사용된다. 여성복 기본원형(길 원형, bodice pattern)은 가슴과 허리의 인체 실루엣을 표현하기 위해 허리 다트를 비롯한 다양한 다트를 사용한다. 앞길 원형은 허리 다트(waist dart)와 옆 다트(side dart)를 동시에 사용하기도 한다. 뒷길 원형은 어깨 다트(back shoulder dart)와 허리 다트(back waist dart)를 기본적인 다트로 사용한다. 다트는 원하는 위치로 옮겨 디자인의 변화를 추구할 수 있으며, 다트의 위치를 옮긴 후에는 허리둘레나 진동둘레 치수 등 패턴 외곽선의 길이가 변함이 없는지 반드시 검토해야 한다.



2. 패턴의 정리



1) 다트를 접는 방향



  바느질이 완료된 후 일정한 방향을 향하도록 다트를 접은 후 외곽선을 정리한다. 세로로 놓이는 다트는 중심선을 향해서 접으며, 가로로 놓이는 다트는 허리를 향해서 접는다.

*허리 다트와 어깨 다트, 목 다트는 중심선 쪽으로 접는다.

*앞다퉈, 진동 다트는 아래로 접는다.



2) 다트의 정리



 옷의 솔기 선이 바르게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패턴을 제도하는 단계에서부터 마무리를 잘해야 한다. 다트를 닫은 후 외곽선을 다시 부드럽게 정리한다. 다트를 접은 상태에서는 입체적인 모양이 되므로 다트 포인트를 책상의 모서리에 위치시켜 다트 선(허리선)을 다시 부드럽게 그리면 편리하게 그릴 수 있다. 다트 정리서, 허리선은 부드러운 곡선으로 그리고, 어깨선이나 옆선의 경우에는 직선으로 정리한다.



3) 다트 포인트의 조정



 길 원형의 다트 포인트가 B.P 점에 가까우면 가슴의 실루엣이 과장되게 표현된다. 가슴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옷 디자인의 조화와 균형감을 해칠 염려가 있다. 따라서 가슴의 모양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다트의 길이를 짧게 조정한다. 예를 들어 길 원형의 다트 포인트는 B.P 점에서부터 1~4c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도록 조정한다. 허리 다트만 있는 앞길의 원형은 다트 정점을 최소한 1.2cm 내려준다. 허리 다트 외에도 옆 다트가 있는 앞길 원형은 옆 다트 포인트는 B 4cm 떨어진 곳에 위치시키고 허리 다트 포인트는 B.P 점에서 3cm 아래로 위치시켜 다트의 길이를 짧게 조정한다. 그러나 다트 분량은 주름이나 절개선의 기초선으로 활용할 경우에는 다트 포인트를 조정하지 않고 B.P 점을 그대로 활용한다.





4) 소매와 길 원형의 진동둘레 조정



 편안한 옷은 팔을 움직여도 소매가 심하게 당겨 올라가거나 당기지 않는다. 진동둘레선을 경계로 소매와 길이 나뉘는 셋 인(set-in) 슬리브는 소매의 소매산 둘레 길이가 길 원형의 진동둘레길 이보다 약 2cm 더 길다. 이 차이는 소매를 부착할 때 여유분(ease)으로 처리된다.



 *소매산의 여유분 측정



- 길 원형을 고정한 상태에서 소매 원형의 소매 달림 선(소매산 둘레)과 길 원형의 진동둘레선을 겨드랑 점부터 약 0.5~1.5cm 간격으로 맞추어 나가면서 길 원형에는 소매 앞(뒤) 품점을 표시하고 소매 원형에는 길 원형의 어깨끝점의 위치를 표시한다.



- 소매산 위에 표시된 앞길 원형과 뒷길 원형의 어깨끝점 사잇길을 이등분하는 점을 소매 달림에선 위에 표시한다.





3. 칼라 및 네크라인 제도 방법





1) 칼라



 여성복의 디자인은 다양한 모양의 컬러를 사용한다. 컬러는 네크라인의 깊이나 모양에 따라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진다. 컬러의 모양은 옷의 느낌을 다르게 보이게 하므로 디자인에 따라 칼라스 타일의 선택에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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